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즉,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 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로 만들고,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처음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겐 난해한 개념이지만. 명령어(코드)들을 하나의 부품처럼 구분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각각의 부품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의 기능들을 주고받고 결국 그것들이 모여 하나의 프로그래밍이 완성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단점
장점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하기 때문에 업무 분담이 편리하고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하다.
- 클래스 단위로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가 편리하다.
- 클래스를 재사용하거나 상속을 통해 확장함으로써 코드 재사용이 용이하다.
단점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 객체의 수가 많아짐에 따라 용량이 커질 수 있다.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크게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의 네가지 특징을 가진다.
1. 추상화
- 객체에서 공통된 속성과 행위를 추출 하는 것
- 공통의 속성과 행위를 찾아서 타입을 정의하는 과정
- 추상화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
2. 캡슐화
- 데이터 구조와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들을 결합 시켜 묶는 것 (변수와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뜻함)
- 낮은 결합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
3. 상속
- 클래스의 속성과 행위를 하위 클래스에 물려주거나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행위를 물려받는 것을 말한다
- 새로운 클래스가 기존의 클래스의 데이터와 연산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
상속의 장단점
장점 - 재사용으로 인한 코드가 줄어든다 - 범용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자료와 메서드의 자유로운 사용 및 추가가 가능하다 |
단점 - 상위 클래스의 변경이 어려워진다 - 불필요한 클래스가 증가할 수 있다 - 상속이 잘못 사용될 수 있다 |
4. 다형성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 될 수 있는 것
- 어떠한 요소에 여러 개념을 넣어 놓는 것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클래스 내부에 같은 이름의 행위를 여러개 정의하거나 상위 클래스의 행위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형성이라는 특징을 갖게 된다.
오버라이딩
-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해서 사용하는 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인자의 개수나 자료형에 따라 다른 기능을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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